제정 2010. 01. 01.
개정 2014. 02. 01.
개정 2016. 12. 01.
【투고자격】
원칙적으로 본 학회의 회원에 한한다.
본 학회의 회원이 아닌 비회원도 편집위원회의 승인을 얻었을 때는 투고할 수 있다.
【원고내용】
연구논문은 다른 학회지나 학술지에 발표되지 않은 것이어야 하며, 원고의 체제와 분량은 원고작성 지침에 따라야 한다.
원고의 내용은 본회 정관 제4조의 규정에 의한 사업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다만, 부동산학 영역외의 기타 일반논문도 논문심사절차를 거쳐 게재할 수 있다.
【투고요령】
논문의 투고는 학회 홈페이지에 안내된 <투고규정> 및 <논문작성지침>을 따라야 하며, 원고작성 지침에 맞추어야 투고하여야 한다.
연구논문은 원고작성지침에 맞추어 워드 프로세싱으로 작성(한글 윈도우용, 글자크기 10, 줄간격 160, 휴먼명조체)하여 출력본 1권을 직접제출 또는 학회의 전자메일(krepa@krepa.org 또는 w7001@naver.com)로 제출하여야 한다.
【접수기한】
논문접수 마감일은 별도로 정하지 않고 항시 접수함을 원칙으로 하되, 접수일자는 논문이 본 편집위원회에 도착한 날로 한다.
【논문투고신청서】
투고자는 별지 서식의 논문게재신청서를 작성하여 논문과 함께 제출한다.
【원고작성】
원고분량은 A4용지 20매 내외(도표, 사진, 참고문헌 포함)로 하여야 한다. 분량초과시에는 게재료외에 별도로 초과 1매당 2만원을 자비 부담하여야 한다.
원고체제는 다음 각호로 하여야 한다.
표지는 한ㆍ영제목, 필자명 및 소속기관(한, 영), 목차를 포함하여야 한다.
국문논문은 영문초록을 700단어 내외로 첨부하여야 한다.
초록에는 검색편의를 위한 중심단어(키워드)를 5개 내외로 지정하여 표기하여야 한다.
원고는 요약, 본문, 참고문헌 순으로 정리한다.
새 문장이 시작하는 경우에는 1칸, 줄을 바꿔 새 문단이 시작하는 경우는 2칸을 띄운다.
원고작성은 다음 각호에서 정한 요령에 의하여야 한다.
번호는 Ⅰ, 1, 1), (1), 가, 가), (가), ①의 순으로 한다.
원고는 한글로 작성함으로 원칙으로 한다. 필요한 경우 한자로 표기할 수 있으나, 한자의 사용은 10%내외로 한다.
원고는 요약, 본문, 참고문헌 순으로 정리한다.
인용문헌은 다음의 방식으로 한다.
가. 인용문헌의 전거는 각주로 처리하여야 한다.
    예 1) 논문 : 필자, 논문제목, 게재학술지명, 권, 호수, 연도, 면
    예 2) 단행본 : 저자, 서명, 출판사, 출판지, 연도, 면

나. 반복인용되는 문헌의 경우는 저자 또는 필자명, 전게서 또는 전게논문 등으로 표시하되, 출판연도를 표시하여 구분한다.
    예 1) 논문 : 필자, 전게논문(상게논문), 출판연도, 면
    예 2) 단행본 : 저자, 전게서(상게서), 출판연도, 면. 동일한 저자의 판을 달리하는 단행본을 인용하는 경우는
    예 2) 저자명, 판수, 연도, 면을 표시한다.
 
참고문헌은 다음의 방식으로 정리한다.
가. 국내논문, 외국문헌의 순으로 정리하되, 단행본, 논문, 학술지, 기타 자료 등의 순으로 정리한다.
나. 국내논문은 필자, 논문제목, 게재지명(또는 소속), 권ㆍ호수, 발행연도 등의 순으로 정리한다.
다. 외국문헌은 필자 또는 저자, 논문제목, 게재지명(또는 소속), 권ㆍ호수, 출판사, 출판지, 연도 등의 순으로
정리한다.
【논문수정의 요구】
제출된 논문은 편집위원회 주관 하에 소정의 심사를 거쳐 게제여부를 결정하며, 그 과정에서 편집위원회는 투고자에게 수정을 요구할 수 있다.
【표절】
저자는 자신이 행하지 않은 연구나 주장의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 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논문이나 저술에 제시하지 않는다. 타인의 연구 결과를 출처를 명시함과 더불어 여러 차례 참조할 수는 있을지라도, 그 일부분을 자신의 연구 결과이거나 주장인 것처럼 제시하는 것은 표절이 된다.
【출판 업적】
저자는 자신이 실제로 행하거나 공헌한 연구에 대해서만 저자로서의 책임을 지며, 또한 업적으로 인정받는다.
논문이나 기타 출판 업적의 저자(역자)나 저자의 순서는 상대적 지위에 관계없이 연구에 기여한 정도에 따라 정확하게 반영하여야 한다. 단순히 어떤 직책에 있다고 해서 저자가 되거나 제1저자로서의 업적을 인정받는 것은 정당화될 수 없다.
반면, 연구나 저술(번역)에 기여했음에도 공동저자(역자)나 공동연구자로 기록되지 않는 것 또한 정당화될 수 없다. 연구나 저술(번역)에 대한 작은 기여는 각주, 서문, 사의 등에서 적절하게 고마움을 표시한다.
【연구물의 중복 게재 혹은 이중 출판】
저자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전에 출판된 자신의 연구물(게재 예정이거나 심사 중인 연구물 포함)을 새로운 연구물인 것처럼 출판(투고)하거나 출판을 시도하지 않는다. 이미 발표된 연구물을 사용하여 출판하고자 할 경우에는, 출판하고자 하는 학술지의 편집자에게 이전 출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중복 게재나 이중 출판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인용 및 참고 표시】
공개된 학술 자료를 인용할 경우에는 정확하게 기술하도록 노력해야 하고, 상식에 속하는 자료가 아닌 한 반드시 그 출처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 논문이나 연구계획 서의 평가 시 또는 개인적인 접촉을 통해서 얻은 자료의 경우에는 그 정보를 제공 한 연구자의 동의를 받은 후에만 인용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글을 인용하거나 아이디어를 차용(참고)할 경우에는 반드시 각주(후 주)를 통해 인용 여부 및 참고 여부를 밝혀야 하며, 이러한 표기를 통해 어떤 부분 이 선행연구의 결과이고 어떤 부분이 본인의 독창적인 생각ㆍ주장ㆍ해석인지를 독자가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논문의 수정】
저자는 논문의 평가 과정에서 제시된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의 의견을 가능한 한 수용하여 논문에 반영되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이들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근거와 이유를 상세하게 적어서 편집위원(회)에게 알려야 한다.
【저작권 이양 동의】
투고자는 논문게재신청서를 제출할 때, 신청서상의 본인 및 공동연구자는 게재된 논문의 저작권이 한국부동산정책학회에 귀속된다는 사항에 동의하여야 한다. 저작권에 대한 이양 및 활용에 동의하였을 때에는 저작물에 대한 출판·보관·공개 또는 판매하는 것을 무상으로 허락한 것으로 간주한다. 단, 게재논문의 저자는 학회에 저작권을 양도하였으나 본인의 저작물을 학술 연구의 목적으로 복제, 배포, 공중송신, 공연 등의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0년 1월 1일 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4년 2월 1일 부터 시행한다.

제1조 (시행일)

본 규정은 2016년 12월 1일 부터 시행한다.